다운로드 : 한살림 광주 청원 관련 서식  


청원 접수처

  • 이메일 – kjhan1318@hansalim.or.kr
  • 우편 – 광주 광역시 광산구 비아로 173


각종 청원의 처리에 관한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광주한살림에 접수되는 각종 청원을 신속·정확하게 접수·상담·처리함으로써 광주한살림 사업을 적극적이고 능률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청원의 종류) 청원은 다음 각호와 같이 구분한다.
 1. 조합원의 권리 침해에 관한 사항
 2. 지역매장 이용과 관련한 불편사항
 3. 기타 광주한살림의 운영에 관한 건의 사항

제3조(청원 담당자의 지정) 이사장은 사무국 직원 중에서 청원담당자를 지정하여 소관 청원서류를 접수·처리하게 하되, 사무국장으로 하여금 접수 처리와 관련하여 총괄 관리하도록 하여야 한다.
 
제4조(청원의 신청) 청원은 문서(「전자정부법」제2조제7호에 따른 전자문서를 포함한다)로 청원인, 청원내용 등을 기재하여 신청하여야 한다.

제5조(청원의 접수) ① 청원은 기획총부부서에서 청원처리부를 만들어 접수하여 담당부서의 협조를 얻어 처리하되, 청원인, 청원내용, 신청일, 처리결과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③ 청원을 접수하였을 때에는 해당 청원인에게 접수사실을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6조(청원의 처리기간) ① 청원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한 달 이내에 처리 하되, 필요한 경우 한 달 범위에서 실지조사 등을 할 수 있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한 달 내에 실지조사 등을 완료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15일의 범위에서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
② 청원의 처리에 한달 이상 소요될 경우 기간연장 사유 및 처리가능 일자를 해당 청원인에게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③ 경미한 청원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즉시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구술 또는 전화로 신청한 경미한 청원을 처리하는 경우 민원처리부에 기록하는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제7조(청원의 처리방법) ① 일반적인 청원은 사무국 자체적으로 처리하되, 제2조 제2호 규정에 의한 청원은 한살림연합회 등 관련 기관의 적절한 협조를 얻어 처리할 수 있다.
② 이사장은 다음 각 호에 관한 사항의 경우 청원내용 및 처리결과 등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1. 5인 이상이 제기한 조합원의 권리침해에 관한 사항,
  2. 임원의 신상과 관련한 중요사항
  3. 50만원 이상의 예산이 수반되는 지역매장 이용에 관한 사항
 
제8조(반복 및 중복청원의 처리) 청원인이 동일한 내용의 청원을 정당한 사유없이 3회 이상 반복하여 제출한 경우에는 2회 이상 그 처리결과를 통지하고, 그 후에 접수되는 청원에 대하여는 즉시 종결처리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8년 7월 17일 부터 시행한다.